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김민재수강생
재밌었고 수업 내용이 귀에 잘 들어오고 무엇보다 피드백과 해답을 굉장히 잘 주셨습니다. 수업의 퀄리티도 상당히 괜찮았고 발표라던지 성장 할 부분을 많이 주셨습니다.
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임수지수강생
벌써 12주차가 지나갔습니다. 아직도 배울 점이 있는 수업들이 있다는 사실이 너무 좋았습니다. 여러 과제를 통해 발전되고 더욱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작가가 되는 발걸음을 떼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.
글쓰기가 어려운데 그 부분에 대해 응원과 피드백을 주신 부분 감사드립니다.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이가온수강생
배울 점이 정말 정말 많았습니다. 좁게는 문장 하나 쓰는 법부터 넓게는 작품 작성 시의 세팅과 연재 시 주의 사항과 관련 법까지. 앞으로 글을 쓰며 살아갈 긴 시간 동안 든든하게 바탕이 되어줄 귀한 시간이었습니다.
여러 과제를 통해 다른 작품들을 접하며 보는 눈을 기르고 자기 성찰도 할 수 있었고,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채워주는 실습들과 여러 활동들을 통해 강의를 마칠 때 쯤에는 듣기 전과 완전히 다른 지식 배경을 지니고 더 나은 실력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.
완전히 초보인 상태에서 듣기 시작했기 때문에 강의 전에는 '내가 강의 내용을 잘 흡수하지 못하면 어떡하지?' 생각하기도 했자먼 수강을 마친 지금은 약간의 자신감까지 지닌 상태입니다. 그만큼 단계적이고 좋은 강의었습니다.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박혜진수강생
빠르게 12주가 지나갔네요... 그간 참 반성도 많이 하고 성장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.
처음 학원에 들어왔던 때가 떠오르네요. 거의 글을 포기하기 직전인 상태였어요.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도 모르겠고, 앞으로 뭘 쓰고 살아야 할지도 모르겠는 매우 불확실한 상태였어요. 대학교 졸업하면 아예 글을 쓰는 직업이 아닌 다른 직업으로 진로를 설정하려고 마음까지 다 먹은 상태에서 태린 작가님과의 만남은 제게 기적과도 같았습니다.
하지만 또 마냥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. 제가 글을 쓰면서 가지고 있던 고집이 웹소설에서 가장 치명적인 요건이라는 것을 깨닫는데는 한참 걸렸거든요.
제가 웹소설이라는 것을 써보고만 싶지, 제대로 이해를 하지도 못하고 그저 제 고집대로 밀어붙이려다 크고 작게 많이 무너졌었습니다. 하지만 태린 작가님께서 매주마다 따끔한 조언도, 위로도 해주셔서 다니는 내내 크게 흔들렸지만 어떻게 마음 잡고 다시 쓰게 된 것 같습니다.
여전히 제 개인의 문제가 발목을 잡을 때도 있지만, 반드시 해내어 보이고 싶습니다.
그간 12주 동안 수고 많으셨고,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.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박희종수강생
지난 12주 동안에 많이 배웠고 많이 반성했습니다.
웹소설을 모르고 썼던 시간들이 아쉬울 정도로 태린 강사님께서는 많은 것을 베풀고 가르쳐 주시면서 조언하셨습니다.
이 수업을 듣는데 주저하는 사람이 있다면, 그 사람에게 웹소설이란 이런 것이다, 는 것을 가르쳐주시는 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.
읽기 과제, 쓰기 과제를 비롯한 각 주마다 했었던 과제들 덕분에 지금까지도 성장하고 나아갈 발판을 얻은 것 같습니다.
웹소설에 대한 가르침도 받고,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성찰할 줄 아는 인생의 좋은 기회였습니다.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윤재중수강생
혼자 웹소설을 연재해보며 느꼈던 부족함이 참 많았습니다.
제 글은 왜 안될까, 뭐가 부족한걸까를 많이 고민했지만 결론적으론 체계적인 수업이 없어서 안되었단 이유가 가장 컸습니다.
혼자 하려면 할 수 있겠지만, 빠르고 체계적이게 배우고 싶다면 강하게 추천할만한 수업입니다.
또한 이론수업과 함께 해주신 원고 피드백이나 시놉시스 피드백같은 것들도 매우 값어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
12주라는 긴 시간동안 수업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고, 다음에 제가 큰 성과내어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감사합니다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김미경수강생
처음 기초반을 시작하고, 심화반에 들어서면서 웹소설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실무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가장 좋았습니다. 학원을 다니기 전에 혼자서 글을 쓰려고 시도한 경험이 몇 번 있었으나, 웹소설 시장에 대한 이해도 없고 글을 쓰는 방향성에 대한 지식도 부족했던 저에겐 꾸준히 글을 쓴다는 게 너무나도 어려웠습니다. 하지만 학원에 다니게 된 이후,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과 태린 강사님께서 주시는 피드백을 토대로 원고를 쓰니 글의 퀄리티가 점점 좋아지는 것을 너무나도 명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.
기초 심화반을 통들어 가장 좋았던 수업은 합평, 비평 시간이었습니다. 작품을 독자의 시선으로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, 작가의 시선으로 보기 위해 분석하고 생각하고, 뜯어보며 읽는 것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 작품 세계관에 대한 설명을 계획적으로 차근차근 풀어 나간다 거나, 등장인물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, 하나의 설정이라도 다양하게 활용하며 이야기를 전개 시키는 방법 등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만족스럽고 재밌는 수업이었습니다.
제가 스스로 재능이 없다고 느껴 불안해 할 때에도 '잘 하고 있다.'며 격려해주시고 이끌어주신 태린 강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.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이주은수강생
12주가 금방 지나갔네요. ㅎㅎ
웹소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첫 수업을 들어왔었는데
선생님께서 꼼꼼하게 중요한 부분 잘 짚어주시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가르쳐주셔서
세달만에 웹소설 전반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.
읽기 과제도 꼭 읽어야하는 유명작들 추천해주셔서
각 장르의 인기작 스타일에 대한 감도 빨리 잡을 수 있었던 것 같고,
쓰기 과제도 쓰는 감각을 기르는 동시에 트렌디한 주제를 선정해주셔서
좀 더 빨리 웹소설 쓰기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이야기를 쓰려고 수업을 신청하였으면서 제일 힘들었던 원고 쓰기에서도
선생님께서 정확하게 어떤 부분이 모자라고 더 나아질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해주셔서
더 빨리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또, 잘한 부분이 있다면 숨김 없이 칭찬 해주셔서 쓰는 데 재미도 붙이고 참 많이 힘이 되었습니다.
항상 감사합니당! ♥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조민경수강생
웹소설을 기획/제작/유통/계약 하기 위한 여러가지 고려 요소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주시며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.
이런 것까지 고려를 해야 하는구나 싶은 부분도 많았습니다.
떠먹여 주는 식의 수업이 아니라 수업 이후에도 스스로 출판사를 찾아볼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시는 방식이라 더욱 좋았습니다.
수업을 듣지 않았으면 고려해 볼 생각도 못했을 것 같은 부분도 많아서 수업 듣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.
소설에 대한 피드백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잘 캐치해 주셔서 매주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
감사합니다! 심화반 수업도 열심히 완강하겠습니다! -
삭제
- 웹소설
- 신촌/홍대
- 태린
- 양동식수강생
웹소설 전반의 내용을 알 수 있는 알찬 수업이었습니다. 단순하게 웹소설을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, 계약 등 법적인 부분까지 모두 배울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.
만약 웹소설의 기초를 쌓고 싶다면 강력히 추천합니다.
태린 강사님의 경우 판타지, 로맨스, 로맨스판타지, BL까지 전 장르를 연재하신 이력과 여러 단체에서 강의하신 경력으로 피드백을 받을 때 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.
